대한수면호흡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Good Sleep은 매년 1월, 5월, 9월 발간 예정입니다

의사들이 알아야 할 ‘코골이 방지 기구(Anti-Snoring Devices)’

의사들이 알아야 할 ‘코골이 방지 기구(Anti-Snoring Devices)’

순천향대부천병원 최지호

서론

성별과 나이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코골이는 약 1/2 이상의 성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시끄럽고 반복적인 코골이는 단체 생활에 방해가 되거나 동거인의 수면의 질을 저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도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나 피로감 같은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다. 빈번한 코골이 환자에서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이 함께 있는 경우는 대략 40 ~ 70 %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코골이가 있을 때에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상업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코골이 방지 기구로는 비강확장기(nasal dilator), 턱끈(Chin strap), 입테이프(Mouth tape) 등이 있으며, 원하는 경우 시중에서 쉽게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코골이 방지 기구 관련해서 의사들이 활용할 만한 정리된 문헌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현재 시중에서 흔히 판매되고 있는 코골이 방지기구들의 종류, 특성, 관련 연구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비강확장기(Nasal dilator)

비강확장기(nasal dilator)는 말그대로 비강을 확장하는 기구이며 코 바깥에 사용하는 외부 비강확장기(external nasal dilator)와 코 안쪽에 사용하는 내부 비강확장기(internal nasal dilator)로 구분할 수 있다. 비강확장기의 기전과 관련해서 좀 더 정밀하게 살펴보면 비밸브가 좁아져 있거나 협착된 경우 공간을 넓혀 코막힘을 호전시키는 것이 일차적인 작용 기전이며 이로 인해 기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코골이를 감소시키는 것이 이차적인 작용 기전으로 볼 수 있다.

  • 1) 외부 비강확장기(External nasal dilator)

    (1) 비강 확장밴드(External nasal dilator strip)

    비강 확장밴드는 비배부 중간부위 피부 바깥에 붙여서 내비밸브 부위의 공간을 넓혀 수면 중 비강 호흡을 개선시킨다.

    관련 문헌들을 요약해보면, 비강 확장밴드를 사용하면 내비밸브가 넓어지면서 비강단면적 부위(nasal cross-sectional area)는 확장되고 이에 따라 비내저항(nasal airway resistance)은 줄어들어 최대 비강기류(peak nasal airflow)는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Table 1). 코골이 환자가 비강 확장밴드를 사용하면 주관적인 코골이가 줄어든다는 연구도 있지만, 수면다원검사와 같은 객관적인 검사에서는 코골이가 유의하게 감소하지 않는다는 연구도 있다. 코골이 개선 효과와 안전성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2) 내부 비강확장기(Internal nasal dilator)

    (1) 비강스텐트(Nasal stent)

    비강스텐트는 스텐트 모양의 기구를 비강 내에 삽입하여 주로 외비밸브를 확장시켜 수면 중 비강 호흡기류를 원활하게 만든다.

    (2) 비강클립(Nasal clip)

    비강클립은 클립 모양의 기구를 비강 내에 삽입하여 주로 외비밸브를 확장시켜 수면 중 비강 호흡기류를 원활하게 만든다.

    관련 문헌들을 정리해보면, 내부 비강확장기는 코막힘을 호전시키는데 있어 외부 비강확장기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되나 코골이 환자에서 객관적인 코골이 완화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Table 2). 아울러, 폐쇄성수면무호흡증 치료 측면에도 유의한 개선 효과는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들이 더 많이 진행되어 정확한 결과가 드러나게 되기를 기대한다.

턱끈(Chin strap)

턱끈은 입벌림 방지 밴드라고 불리기도 하며 구강호흡이나 입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와 턱을 감싸는 끈이나 밴드를 말한다.

관련 문헌들을 종합해보면, 구강호흡 때문에 코골이와 같은 수면호흡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턱끈만으로도 입이 벌어지는 것이 방지되고 코로 숨을 쉬게 되어 수면호흡장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Table 3). 다만, 수면호흡장애에 해부학적 구조 이상 또는 체중이 관여하는 경우에는 턱끈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아직 관련 연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코골이 환자에서 단독으로 턱끈을 사용한 효과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입테이프(Mouth tape)

입테이프는 구강호흡 방지 테이프라고 불리기도 하며 구강호흡이나 입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입이나 입주위에 붙이는 테이프를 말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입테이프를 경도의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사용한 경우 구강호흡이 감소하고 과도한 주간 졸음(ESS), 코골이 등과 같은 주관적 증상들과 무호흡-저호흡 지수, 코골이 강도 등과 같은 객관적인 지표들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입테이프는 구강호흡으로 인한 코골이 환자에서도 어느정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근거 문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향후 대규모 전향적 연구들을 통해 입테이프의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결론

비강 확장기(비강 확장밴드, 비강스텐트 및 비강클립)는 비밸브를 확장시키면서 비저항을 감소시켜 코막힘 호전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관련 문헌들을 종합한 결과 비강 확장기가 실제 코골이 개선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폐쇄성수면무호흡증 완화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턱끈이나 입테이프는 양압기 순응도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관여하지만 코골이 환자에서의 코골이 감소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많이 부족하여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 또한, 코막힘을 동반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구강호흡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 단독으로 턱끈이나 입테이프를 사용하는 경우 부분적으로 코골이나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이 완화될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 관련 연구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턱끈이나 입테이프의 코골이 개선 효과에 대해 확인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Ki-Il Lee, Ji Ho Choi. Clinical Review of Commercially-Available Anti-Snoring Devices.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3;66(6):36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