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호흡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Good Sleep은 매년 1월, 5월, 9월 발간 예정입니다

제1회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대한수면호흡학회 공동 심포지엄 후기

제1회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대한수면호흡학회 공동 심포지엄 후기

대한수면호흡학회 기획 이사
아주대학교병원 김현준

지난 7월 24일 일요일에 대한 이비인후과 의사회와 대한수면호흡학회 공동 주관으로 공동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이비인후과 의사회가 처음으로 수면호흡학회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심포지엄이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총 320명이 사전 등록을 하였고 307명 실제 참석하셔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여주셨습니다. 첫번째로 개최된 공동 심포지엄이라 준비 과정에 여러 모로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황찬호, 김정훈 회장님과 김병철 부회장님 그리고 여러 이사님들의 도움 덕분에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비대면 실시간 강의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비대면 강의라 연자와 청중들의 소통에 한계가 있었지만 지방에 계신 선생님들의 참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었고 계속적으로 올라오는 질문들로 미루어 볼 때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의 두 가지 특징은 대부분의 강의들이 전통적인 교육 강좌 내용에서 벗어나서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교과서나 다른 강의들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수면 다원 검사나 양압기 사용에 대한 실제적이고 디테일한 노하우, 새로운 구강내 장치, 그리고 불면증이나 RLS, RBD, 기면증에 대한 강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점은 젊은 강사진들이 많이 포진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비인후과는 다른 과들에 비해 수면 질환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아 젊은 수면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젊은 연자들의 강의를 계획하였습니다.

지난 2018년 수면다원검사가 의료 보험 급여화 되면서 수면다원검사 임시 교육 이수증이 발급되었고 이후 코로나 등의 이유로 정식 이수증 교육과 발급이 늦어졌고 2021년 6월에야 정식으로 교육 이수증이 발급되었습니다. 그러나 교육 이수증은 평생 유효한 것이 아니고 취득한 후에 매 5년마다 자격을 갱신해야 합니다. 자격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정도관리위원회 또는 정도관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수면다원검사 교육 주관학회가 시행하는 수면의학 학술프로그램에 참석하여 총 30점 이상의 연수 평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6평점을 인정받았습니다.

첫번째로 진행된 공동 심포지엄이라 여러 모로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불편하신 점들이 있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공동 심포지엄은 매년 개최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