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Sleep은 매년 1월, 5월, 9월 발간 예정입니다
[저자요수] 국내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과 양압호흡기의 비용효과 분석
건국대학교 이비인후과 조재훈
양압호흡기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 중 가장 확실하게 효과가 입증된 방법이지만, 사용시 여러 가지 불편함으로 인해 지속적인 착용률이 낮고,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환자의 비용적인 부담도 커서, 그 동안 적극적으로 처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2018년부터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게 되면서 사용이 급증하게 되었다. 양압호흡기의 이러한 증가 추세와는 반대로 수술적 치료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술식인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의 경우 2013년 전국적으로 3,958건이 시행되었지만, 점차 감소하여 2021년에는 2,644건으로 줄었다.
최근에는 의료의 전 분야에 걸쳐 비용효과분석(cost-effectiveness analysis)이 매우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는데, 기존의 치료법에 비해 의학적 관점에서 조금 더 효과적인 새로운 치료법 개발되었다고 해도 비용이 너무 비싸면, 결과적으로 비용당 효과가 낮아 사회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반대로 기존의 치료법에 비해 효과가 아주 뛰어나면서 비용이 조금만 증가한 경우나 효과가 비슷하다 해도 비용이 저렴해진 경우 비용당 효과가 높아져 사회 전체적으로 새로운 치료법을 받아들이는 것이 이익이 된다.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양압호흡기를 사용하면 여러 합병증을 줄일 수 있어 분명한 이득이 되지만, 본 연구자들이 과거 시행한 비용효과분석에 의하면 합병증을 예방하여 얻게 되는 비용적 이익이 양압호흡기의 치료 비용에 비해 미미하였다.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의 경우 치료 비용 계산은 가능했지만 합병증의 예방에 대해서는 명확한 자료가 없어 비용효과분석이 불가능 했다. 하지만, 국내에서 국민건강보험 자료가 연구목적으로 공개되면서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의 다양한 합병증 예방효과를 측정할 수 있었고, 이를 이용하면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의 비용효과분석이 부분적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국내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에는 주로 양압호흡기가 사용되고 있지만,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이 보다 비용효과적인 치료법일 수도 있다. 이를 명확히 규명하는 것은 환자들이 치료법을 선택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보험정책의 수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점차 시행 빈도가 감소하는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이 다시 주목받는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
중등도 및 중증의 성인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뇌졸중, 우울증, 당뇨가 선정 당시 발생하지 않은 환자를 가정하였다. 중등도 및 중증의 환자를 가정한 이유는 실제 진료를 보는 많은 환자들이 초기 보다는 중등도 및 중증인 경우가 많고, 합병증 발생도 대부분 중등도 및 중증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양압호흡기 치료군과 수술군은 진단 및 치료에 의료비용이 발생하지만, 비치료군에 비해 합병증과 사고의 발생이 감소하여 의료비용이 감소하는 요인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압호흡기 치료군과 수술군에서 발생하는 치료 비용과 비치료군에 비해 감소하는 합병증 및 사고 치료 비용을 비교하여 비용 효과 분석을 시행하고자 하였다. 두 가지 치료 모델에 대해 10년간의 비용 분석을 보험자 관점에서 시행하였는데, 10년을 산정한 이유는 그 정도 기간이며 다양한 합병증 발생에 의한 효과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양압호흡기 치료군의 경우 비치료군과 비교하여 10년간 예상 합병증 및 사고 치료 비용으로 총 562,683원을 절감하였지만, 이를 위해 사용된 10년간의 진단 및 치료비는 10,246,948원에 달한다. 즉, 1,000원의 합병증 및 사고 치료비를 절약하기 위해 18,210원을 투입해야 하는 것이다. 반면 수술군의 경우 비치료군과 비교하여 10년간 예상 합병증 및 사고 치료 비용으로 총 297,870원을 절감하여 양압호흡기 치료군에 비해 다소 적지만, 진단 및 치료 비용으로 925,095원밖에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수술군은 1,000원의 합병증 및 사고 치료비를 절약하기 위해 3,106원만 투입하면 되는 것이다. 결국 수술군이 합병증 및 사고 치료비의 절감 관점에서는 양압호흡기 치료군에 비해 압도적으로 비용 효과적이다.